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73 - 29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대상의 발명교육 연구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육에서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를 위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발표된 국내 학술지논문 81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시기는 2014년(19편), 2013년(13편), 2009년(11편) 순으로 발표되었고, 연구대상은 일반학생, 영재학생, 교사, 예비교사 순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 대상 학년은 5학년과 6학년이 가장 많았으며, 4학년, 3학년, 2학년과 1학년 순이었다. 연구 방법은 양적연구, 문헌연구, 질적연구, 혼합연구 순이었고, 연구 내용은 이론 및 내용분석,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분석, 실태 및 인식 순으로 수행되었고 대체로 비슷한 비율로 연구되고 있었다. 발명교육접근법은 생활발명중심, 발명제작중심, 문제해결중심, 동화활용 중심 순으로 연구되었으며, 발명교육효과성은 창의성 분야가 가장 많았고, 발명태도와 발명 흥미도 순이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추후 연구의 방향성을 논의하고 유아교육에서의 방향을 탐색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