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화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플립러닝 수업적용에 따른 학습 성과 및 플립러닝 활용가능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K대학교 교직소양과목인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를 플립러닝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학습자 102명을 대상으로 설문실시, 성찰일지, 평가지(팀평가 및 동료평가), 관찰일지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주의집중’과 ‘편의성’순으로, 학습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상호작용’, ‘주의집중’ 순으로 나타났다. 플립러닝 수업을 통한 학습자들의 경험은 학습의 즐거움 외에 문제해결력, 협력과 배려, 시각의 확대 등의 학습 성과 및 적극적인 수업참여 태도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래사회에서 더욱 요구되는 문제해결능력, 협동성 등의 역량제고를 위해 대학수업의 플립러닝 적용 확대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