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혜선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1 - 1,38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0년은 코로나 바이러스(COVID -19)로 인한 전 세계의 산업, 기술, 교육, 환경 등 모든 분야에서 패러다임이 급변하였으며 특히 교육계도 향후 도래될 미래의 교육환경 변화에 초긴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원격강의(비접촉강의, Uncontacted lecture)의 확산과 이에 따른 대책 마련 등이 병행되어야 하는 시급성을 안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경기북부에 위치한 D대학은 실습과목이 집중되어 있는 공과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격강의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원격강의에 대한 교육만족도와 원격강의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된 요인들은 학습자의 학습태도 영역, 교수의 열정 등 교육자관련 영역, 교육교재 및 내용구성 등의 교육 컨텐츠 영역, 이러닝 교육시스템 환경, 이론수업 영역, 실습수업영역, 과제 및 질의 응답관련, 학습 성취도, 교육만족도 등 총 60여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여러 요인간의 시각적 관계 파악을 위해 다중대응분석의 차원축약 플롯을 제시하고, 전반적인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분석을 위해 비례오즈 로짓모형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원격강의의 문제점, 원격강의의 니즈, 개선사항 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온라인 기반 원격강의의 확대 시 무엇을 준비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