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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홍원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53 - 49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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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전문학 연구에서 높은 관심과 평가를 받고 있는 박인로의 <누항사>가 중등학교 교과서에서는 배제되고 있는 상반된 현상을 목격하면서, 그 배경과 해결 방안에 대한 물음에서 출발하였다. 지금까지의 고전문학 연구가 문학사적 구도와 위상의 측면에서 텍스트와 작가론에 집중한 나머지, 학습자의 요구와 교육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동안 <누항사>가 문학사적 가치에 안주함으로써 문학 교과서에서 이탈하게 된 과정을 통시적으로 살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관점으로 고전문학생활사를 제언하였다. 고전문학생활사는 고전문학 텍스트에 그려진 삶을 경험하고 이를 수용자 자신의 삶으로 전이함으로써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 지평의 확장을 도모하는 관점을 말한다. 고전문학의 교육적 자질을 고전문학과 현재 수용자 사이에 내재된 거리와 간극에서 찾고, 이를 교육 내용으로 구조화하려는 시도이다. 이에 따라 고전문학생활사의 세 범주인 삶의 경험, 활동, 문화의 국면으로 나누어 <누항사>의 교육 내용을 탐색하였다. 삶의 경험 국면에서는 <누항사>의 텍스트 세계가 보편적 문제사태와 이질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삶의 가치를 탐색하고 조정하는 과정을 제공한다는 점을 도출하였다. 활동의 국면에서는 개인적 차원에서 인식의 전환과 자기 선언을 통해 심리적 평정을 회복하고 있으며, 사회적 차원에서 사회적 메시지를 통해 사대부로서의 정체성 확보와 구현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을 밝혔다. 문화의 국면에서는 유교적 가치를 통한 사회 문제의 해결과 평가의 내용을 탐색하였다. 이처럼 고전문학생활사는 고전문학 교육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교육 내용과 방법의 구안을 견인하는 효과적인 관점과 틀로 기능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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