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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석환 (충북고등학교) 김현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01 - 4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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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기술은 교육 분야에서 연구되어 국가적 정책에서부터 교실에까지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으며, 특히 현장에서 개인에게 적합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성공적인 학습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 설계 결과,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이 향상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고등학교 2학년 4개 반(98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AI 활용 맞춤형 수업을 10차시에 걸쳐 진행하였고, AI는 개인별 학습 과정에 맞게 적응적으로 문항을 제시하고, 학생의 질문에 반응하며 교사의 일부 역할을 대신하고자 하였다. 실험 수업 후 학업성취도, 정의적 영역 측면과 면담을 통해 연구 문제를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I 활용 맞춤형 수업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 학생들의 면담 결과, AI를 통한 맞춤형 수업에서 적합한 문제를 추천해 주는 과정이 양적, 질적 연구 결과 효과적이며 효율적임을 확인하였다. 반면 피드백 내용의 구체적인 정도에는 한계를 보였다. 둘째, 양적 연구 결과 AI 활용 맞춤형 수업이 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유의한 효과를 주지 못하였다. 그러나 면담 결과, AI 활용 맞춤형 수업을 통해 흥미와 자신감을 느끼며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연구 결과, AI를 활용한 맞춤형 수업에 대한 활용 가능성을 확인한 반면, 제한적 기술을 고려한 신중한 수업 설계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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