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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사)율곡연구원(구 사단법인 율곡학회) 율곡학연구 율곡학연구 제42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 - 15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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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 이이의 『격몽요결』은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텍스트이지만, 대부분 교육학적 접근에 집중되어 텍스트와 텍스트를 둘러싼 시대적 맥락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다음 몇 가지의 측면에서 근본적인 재고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첫째, 지금까지 『격몽요결』은 기존의 동몽서들과 나란히 초학교재로 다루어지거나, 『소학』의 난해함을 해결하기 위한 초보적 교재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격몽요결』은 성리학적 이념으로 들어가기 위한 아동용 실천 매뉴얼의 성격이 매우 강하며, 독자적인 체재와 지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격몽요결』의 전체적인 구조는 수신-제가에서 치국의 단계가 아니라 향촌사회의 문제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 내용은 수신, 제가, 향촌사회 교화, 그리고 지역교육과 긴밀한 연관을 맺고 있다. 때문에 이들과의 긴밀한 연관관계 속에서 새롭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셋째, 『격몽요결』이 놓인 시대적 맥락에 주목해야한다. 『격몽요결』은 이른바 조선성리학이 정립되었다고 평가되는 16세기 후반의 역사적 지평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실천적 텍스트이다. 때문에 율곡이 살았던 명종 후반으로부터 선조 초반에 이르는 역사적 지평과 그가 처한 개인적 상황, 그리고 뜻을 같이 하던 몇몇 同學과의 학문적 공감이라는 시대적 맥락에 유념하여 입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이런 반성적 지점에 깊이 유념하여 『격몽요결』의 편찬과정과 시대적 맥락을 살펴보고, 그를 토대로 율곡이 『격몽요결』에 담아내고자 했던 성리학적 지향과 그 실천 양상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제까지 단순한 초학교재로만 인식되어 왔던 『격몽요결』이 16세기 후반 성리학적 이상사회를 실현하고자했던 한 유교지식인의 실천적 산물이자 조선주자학의 학문체계를 구축하고자 했던 원대한 기획의 일부였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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