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 - 49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글쓰기 교육 우수 대학으로 잘 알려진 미국의 브라운대·예일대·듀크대·프린스턴대의 글쓰기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미국 글쓰기 교육 우수 대학의 글쓰기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이 국내 대학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삼았다. 미국 4개 대학의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해 본 결과, 미국 대학들은 글쓰기센터에서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는 국내 대학의 경우, 글쓰기센터 기능이 글쓰기 상담이나 1회성 특강 형식의 프로그램만을 운영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이러한 미국 우수 대학의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이 국내 대학에 주는 시사점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로 다양한 공동체 지원을 통한 글쓰기 협력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로 글쓰기 교수자 양성을 위한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로 글쓰기 가치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이와 같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국내 대학에서는 글쓰기 관련 교과목을 필수교양으로 지정하는 것 이외에도 체계적인 글쓰기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대학 글쓰기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내실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