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수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7 - 24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로어볼을 통한 여자 고등학생들의 체육수업 및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만족 질적 사례를 Keller의 ARCS 동기 전략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업 활동 참여에 대한 반응과 경험을 탐색 및 분석하고 수업 및 학교스포츠클럽에서 플로어볼의 선택 및 운영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떻게 하면 지각을 자극하고 수업 과정 동안 주의를 유지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춘 학생 파악, 수업의 특성 이해, 교사의 시범 등 적절한 균형이 학생들의 주의집중에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일단 주의가 기울여지고 나면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한 의문이나 개인적인 필요를 찾게 되는데, 목표 지향적이고 개인적 흥미 등의 연결점들이 중요하다. 셋째, 학습자가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해 지각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학습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믿을 수 있어야 자신감이 부여될 수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공의 기회를 얻고 실패했을 때도 원인을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 기인할 수 있는 환경과 구성이 필요하다. 넷째, 외재적 보상도 있지만 내재적 강화에 근거를 두고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학교에서 플로어볼 활동을 통해 체력적 향상뿐 아니라 학교생활 적응, 스트레스 해소, 협동 및 팀 소속감 향상, 바른 인성함양 등 신체·인지·사회적 측면에서의 발달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