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민 (경희대학교) 곽은창 (경희대학교) 주병하 (시흥매화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3권 제4호 (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1 - 70 (20page)
DOI
10.21812/kjsp.2016.10.23.4.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교육과정 내 창의적 체험활동 중 스포츠동아리 활동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대하여 중학생들이 바라본 교육적 가치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는 수도권 소재 중학교에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2, 3학년 학생 6명을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학기 중(4∼6월) 3회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분석과 분류분석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의 진실성은 구성원 간 검토와 동료 점검을 통해 확보하였다. 연구 결과는 ‘학습과제활동 경험의 가치’와 ‘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한 가치’로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학습과제 활동 경험의 가치에서는 다양한 활동에서 나만의 능력 찾기, 게임의 전략과 전술 이해하기, ‘남녀학생 우정 다지기’등으로 분석되었다. ‘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한 교육적 가치는 ‘정확한 시범과 피드백 제공’, ‘수업운영의 확고한 신념’, ‘학생의 마음 이해하기’, ‘상담을 통한 고민 해결’등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과의 목적에 따른 수업운영과 지도자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선행연구를 토대로 논의하였으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교과활동으로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619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