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가영 (원광대학교) 이에스더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7 - 1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예술치료사의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자아성장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예비 예술치료사의 자아성장에 대한 심층적 탐구를 위해 집단미술치료 경험이 없는 예술치료학과 재학 중인 7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20년 3월부터7월까지 주 1회 2시간씩 총 9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이 과정에서 참여자의 개인 면담, 미술치료 작업 중 인터뷰, 미술치료 일기를 자료로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Giorgi 현상학적 방법을 활용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14개의 전환된 의미 단위와 7개의 하위 구성요소가 도출되었고 이를 <내면의 마음열기>, <나에대한 이야기>, <성찰적 자기발견>, <예술치료사로 성장하기> 4개의 구성요소로 분류하였다. 예비 예술치료사로서 자아성장에 대한 집단미술치료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탐색한 결과 집단미술치료는 참여자들의무의식적이고 잠재된 내면의 표현과 탐색을 유도하였다. 자신을 직면하고 발견하면서 자기를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집단원들과의 상호작용과 창조적 작업은 내적갈등을 조정하고 승화하여 자아성장을 경험하게 하였다. 더불어 건강한 예술치료사로서 성장하고자 하는 내면 욕구와 의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