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설희 (생극초등학교) 서효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본교육과정과 자기결정 요소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국어 수업이 지적장애학생의 읽기성취도와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는 충청북도 공립 S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하여 대상자 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로 진행하였다. 중재는 특수학급 국어 수업 시간에 총 23회기로 실시했으며,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지적장애학생 모두 중재를 실시한 이후에 기초선 구간보다 읽기 평가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특수학급 소그룹 국어 수업 상황에서도 일반화되어 향상된 점수를 보였다. 둘째, 수업 준비, 주의집중, 착석유지, 긍정적 기대감 등 학생들의 수업참여행동 발생률이 기초선 구간보다 중재와 일반화, 유지 구간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교육과정 국어과와 자기결정 요소를 결합한 수업 프로그램을 제시하며, 교육과정 및 실생활과 연계한 자기결정의 조기교육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