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정달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1 - 5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성별, 학년에 따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의 인식도, 용어인지도, 관심도, 저항도, 불안도가 준비도에 미치는 변화량을 알아봄으로써 예비특수교사들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예비특수교사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에서 성별, 학년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4차 산업혁명의 인식도, 용어인지도, 관심도, 저항도, 불안도에서 용어인지도가 4차 산업혁명의 준비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4.9%의 설명량을 보였다. 이 연구결과는 예비특수교사들에게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무엇을 지원해야할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