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영 (전주대학교) 이옥인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1 - 1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을 통해 교사의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효과 크기를 알아보고 효율적인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해 논문 선정 과정을 거쳐 12편의 분석대상 논문을 선정하였으며,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대상 논문은 교사의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연구들에 적용한 연구 설계는 모두 집단 간 인식의 비교를 한 경우에 해당되었다. 연구방법으로 교사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별 효과 크기를 계산하였으며, 효과 크기는 Fisher의 z값을 계산하였다. 산출한 효과 크기 해석은 Cohen(1988)의 상관계수 효과 크기 판단 기준을 토대로 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인식의 전반적 효과 크기는 교육과정 지식수준, 연수경험, 특수학교 유무 등에서 유의한 효과 크기가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내용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교육과정 지식수준에서 유일하게 유의한 효과크기가 나타났으며, 운영방안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교육과정 지식수준, 연수경험, 특수학교 유무 등에서 유의한 효과 크기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