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원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태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오상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강옥려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3 - 17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생의 여러 가지 원인 중 지능의 문제, 특히 경계선 지능에 대한 사회적·교육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들을 위한 조기 선별과 개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에 비해,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경계선 지능 학생을 일차적으로 선별하기 위한도구는 부족하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경계선 지능 학생을선별하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기 위한 예비 연구를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경계선지능 학생 선별 체크리스트 개발을 위하여 선행 연구 및 현장 전문가 의견을 수집, 분석하여체크리스트의 영역 및 구성요인을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문항 명세화표를 제작하여 47개의예비 문항을 개발하였다. 47개의 예비 문항은 1, 2차 내용타당도와 3차 활용 가능성에 대한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최종적으로 예비 조사를 위한 29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예비 조사 결과, 체크리스트의 신뢰도는 .934로 나타났으며,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인지, 학습, 사회 및정서의 3개 영역으로 인지 8문항, 학습 9문항, 사회 및 정서 12문항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경계선 지능 학생 선별 체크리스트 개발 타당화 예비 연구의 시사점과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