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아라 (이화여자대학교) 김지영 (이화여자대학교) 홍경 (이화여자대학교)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71 - 30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 협력적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 지체장애 학생의 통합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선행문헌 검토를 통해 예비문항을 개발하고, 2차의 전문가 검토과정을 통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최종문항을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그 결과 기초정보, 통합학급 적응 기간 체크리스트, 영역별 체크리스트 3개의 영역, 총 96문항이 개발되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초등학교 환경을 기준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전 연령의 개별적인 지원요구를 반영하기엔 한계가 있으며, 이에 후속 연구를 통해 다양한 연령의 지체장애 학습자의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 방안이 고민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