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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우진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유학연구 유학연구 제54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1 - 7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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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당의 동몽교육과정(童蒙敎育課程)은 주희가 마련한 ‘소학(小學)-대학(大學)’ 교육원리에 바탕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동몽선습??이 출현한 이후 주희의 ??동몽수지??가 아닌 조선인 박세무가 저술한 ??동몽선습??이 중심교재로서 부각되고 있는 사실에 이 글은 주목하였다. 다시 말해, 15세기에 중심을 이루었던 ‘??천자문?????동몽수지?????소학??’으로 이루어지는 서당의 동몽교육과정이, ??동몽선습??이 출현한 이후 ‘??천자문?????동몽선습?????소학??’이라는 서당의 동몽교육과정이 확립된 근거에 대해 찾아보고자 하였다. ??동몽수지??는 가장 기초적인 ‘유학입문서’로서 ??소학??과 곧바로 연결하기는 너무나 거리가 먼 교재이었다. 하지만 박세무의 ??동몽선습??은 그 중간자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먼저 ??동몽선습??의 체제가 오륜(五倫)에서 시작하여 역사(歷史)로 마무리되는 이른바 경사(經史)의 형식을 갖추고 있었다. 두 번째로, ??동몽선습??은 주자학의 핵심개념들을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학문을 시작하는 동몽들에게 그 핵심개념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여 나중에 학문의 방향성을 가질 수 있을 수 있게 해주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역사를 제시하여 좀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역사적 통찰력을 키워줄 수 있었다. 이처럼 ??동몽선습??은 유학의 핵심내용을 알려주는 입문서이자, 서당의 동몽교육과정에서 ‘??천자문??과 ??소학??을 연결하는 중간자로서 충분한 위상과 가치를 지니고 있었다. 바로 이러한 점이 ??동몽선습??이 ‘서당의 동몽교육과정’에서 ??동몽수지??보다도 더 적합한 교재라는 ‘조선 유자들의 합의된 인식’을 가능하게 한 조건이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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