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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균선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유학연구 유학연구 제54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51 - 37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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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왕궈웨이(王國維, 1877∼1927)가 서양 사상을 수용하면서 ‘미학(美學)’이라는 학문 영역을 수용한 배경과 그가 주창한 미학 사상의 특징을 고찰함에 있다. 19세기 중국은 서구의 사상을 받아들이면서 전통적인 중화사상에 대한 회의가 일어났다. 야만 국가로 인식되던 서양은 중화주의를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19세기 근대 중국은 전통 사상의 근간을 흔들었던 역동의 시대이다. 이러한 역동의 시대 속에서 왕궈웨이는 전통 사상의 비판을 통하여 새로운 서양 사상을 수용한다. 중국 학계에서 왕궈웨이는 가장 먼저 ‘미학’을 연구한 학자이다. 그는 중국 교육계에서 미학을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왕궈웨이에게 미학이란 철학의 한 분야이면서, ‘우주와 인생의 만고불변한 진리’를 탐색하는 학문이다. 왕궈웨이는 중국철학에서 ‘순수철학’의 부재를 느껴, 독일의 철학자 칸트와 쇼펜하우어로부터 ‘순수철학’, ‘순수 형이상학’을 수용한다. 왕궈웨이는 이들의 미학 사상에서 순수한 형이상학적 사유를 탐구한다. 왕궈웨이의 이러한 행보는 근대 학계의 보편적인 행로를 벗어나 독자적인 세계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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