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민 (중앙대학교 대학원) 임성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9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이 음악감상의 주요도구로 자리 잡으면서 개인에게 특화된 모바일 환경이 조성되었고, 전통미디어를 넘어 모바일 SNS를 통해 유통되고 공유되는 음악영상콘텐츠가 각광을 받게 되었다. 음악 소비방식이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으로 옮겨간 것에서 더 나아가 소셜(social) 기능을 갖춘 음악콘텐츠들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이다. ‘딩고뮤직’은 MCN기업인 메이크어스의 음악전문채널로서 모바일에 최적화된 음악영상콘텐츠를 제작 발행하며 새로운 대중음악 홍보마케팅을 선도하고 있다. 딩고뮤직의 성공 배경에는 개인에게 특화된 모바일미디어의 진화와 이를 거리낌 없이 수용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출현이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를 기회로 삼아 딩고뮤직은 모바일SNS에 최적화된 자체 영상콘텐츠포맷을 개발하고, 과학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SNS에서의 바이럴 과정을 이해해 활용하며, 음악의 본질인 아티스트와 작품에 집중하는 음악콘텐츠 제작을 통해 개인의 취향과 밀착되어 음악을 듣는 계기를 제공했다. 본 연구는 딩고뮤직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SNS 채널이 대중음악을 홍보하는 플랫폼으로 정착해 나가는 현상을 파악하고 실효성 있는 전략을 세우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