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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연곤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35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7 - 43 (37page)
DOI
10.15400/mccs.2020.1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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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발전에 따라 문화산업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특징으로 하는 문화산업은 획일적이고 무비판적인 소비를 만들 수도 있다. 디지털 시대에 들어 대중음악의 소비는 쉽고 빨라졌지만, 규격화된 디지털 음악이 양산되면서 수동적인 소비를 만들고 있다.
이 연구는 대중음악 소비자들의 음악 소비 방식과 대중음악 산업에 대한 인식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위해 디지털 음악을 주로 소비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물리적 음반인 CD를 구입하기보다는 디지털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해 음악을 소비하고 있었다. 음악을 듣는 방식이 변화한 것이다. 디지털 음악 서비스를 활용하는 이유는 편리함이나 최신 음악의 업데이트, 가격 등을 지적했다.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과 관련해 대중음악 상품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동적 청취와 대중음악 산업에 대한 문제의식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인터뷰 참여자들은 획일적인 대중음악 소비에서 벗어나 공연이나 페스티벌, 장르의 다양성 등 디지털을 벗어난 음악 소비가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 대중음악 산업에 대한 인식에서는 독점적 자본과 아이돌 그룹 등 획일적인 상품 생산을 인정하면서도 현재 대중음악에 대한 과도한 비판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러한 인식은 문화산업 구조에서 음악 소비자들이 타협적으로 문화를 이해하고 소비하는 이중적 태도를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대중음악 소비에 관한 심층인터뷰 결과
Ⅴ.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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