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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동양학 동양학 제8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05 - 3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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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라피스 라줄리를 중심으로 고대문명 간 장거리 교역에서 드러나는 특징에 관한 연구이다. 현재까지알려진 바에 따르면 인더스문명, 엘람문명, 메소포타미아문명, 이집트문명 등 고대문명의 엘리트들이 사치품으로 사용하였던 라피스 라줄리는 모두 중앙아시아의 힌두쿠시 일대에 분포한 고대 광산에서 채굴되었고, 산지로부터 소비지까지 운송된 거리가 최대 4,000㎞ 이상이다. 이미 기원전 3000년 전에 중앙아시아 파미르고원에서부터 이집트까지 광역 교역망이 구축되었던 것이다. 이는 통상적으로 실크 로드가 처음 열렸다고 여겨지는 기원전 2세기보다도 훨씬 빠른 시기에 실크 로드는 열렸다는 것을 의미하며, 필자는 이를 라피스 라줄리로드라고 명명하였다. 한편 중앙아시아에서 메소포타미아로 라피스 라줄리가 이르는 교역로는 크게 세 가지로, 이 중 두 가지는 육로이고 다른 한 가지는 해로이다. 초기에는 라피스 라줄리 교역이 주로 육상 교역로를따라 이뤄지다가, 교역량이 증가하고 국제정세가 변화됨에 따라 후기에는 안전하게 물자를 운송할 수 있는 해상교역로가 선호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교역 패턴을 볼 때, 메소포타미아 저지대의 일차국가와 이란 고지대의 이차국가 간에는 비대칭적 관계에 형성되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근본적으로 해당 지역의 생태적 차이에서 비롯되었다. 장거리 교역로의 변동과정에서 보듯이, 막대한 식량 잉여 자원을 거머쥔 일차국가의 수요변동에 따라 이차국가의 산업구조가 재편되고, 다시 이차국가의 산업구조 재편됨에 따라 원료공급지에서 공급되는 품목과 양이 정해지는 일련의연쇄 반응이 일어났다. 이처럼 각각의 개별 문명은 자기 완결적 구조를 갖추지 못한 채 상호작용 속에 유지되고또 한 문명의 흥망성쇠가 다른 문명의 흥망성쇠에 심각하게 영향을 주었다. 소비지 → 중개지 → 공급지 순으로연동되는 고대 세계 분업체계는 중심부 → 반주변부 → 주변부의 순으로 연동되는 근대 세계 분업체계와 유사한측면이 있다. 1990년부터 국제 학계에서는 세계체제가 500년 전부터 시작되었는지 아니면 그보다 훨씬 이전인5000년 전부터 시작되었는지에 관한 논쟁이 있는데, 이 논문에서 논의된 라피스 라줄리 로드 사례는 세계체제가 지금으로부터 5000년 전, 즉 기원전 3000년에 형성되었다는 점을 강하게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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