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용 (경희대학교) 먓띠다우 (Yangon university of foreign languages) 김낭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85 - 20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한글 교육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미얀마는 최근 한국어교육의 열기가 매우 뜨거운 곳이지만 한국어교육 자료 개발 및 교수 방법에 대한 준비와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미얀마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수 방안 연구가 기초 단계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한글처럼 외국인에게 낯선 문자는 언어교육의 시작인 문자 교육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 미얀마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에서도 교육의 시작은 문자 교육 즉, 한글 교육이므로 미얀마인을 위한 효과적인 한글 교육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양 언어의 문자를 대조하고, 미얀마 현지 대학의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미얀마 현지에서의 한글 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자 대조와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미얀마인 학습자를 위한 한글 교육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한글 교육의 순서 전환’과 ‘한글 창제 원리를 활용한 교육’, ‘문자 대조 결과의 활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한글 교육 시 유의 사항을 바탕으로 미얀마인 학습자에게 특화된 한글 교재가 개발되고, 미얀마인 한국어 교사의 전문성 강화에 기여하여 미얀마인 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한글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