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미규 (공주교육대학교) 하문선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체 참여자의 특수한 경험과 관련된 진술에서 공통 맥락을 찾아 일반적 진술로 통합함으로써 경험의 본질을 드러내는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신규교사가 교직적응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성장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초등학교 신규교사들은 교직적응에서 Beginning(낯섦과 혼란 속의 시작)―Struggling(좌절 속의 고군분투)―Self-encouragement(위로와지지 속에서 힘을 내어 나아가기)―Becoming teacher(교사가 되어가는 삶)의 4단계 심리적 성장 과정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신규교사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성장 과정 4단계 상위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하위주제는 낯섦과 두려움, 관계 속에서 위축됨, 학생지도 방법에 대한 혼란, 학생지도에서 좌절과 분노, 학교문화에 대한 원망과 좌절,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애씀, 현실적으로 행동하고 대처하고자 애씀, 수용과 공감적 이해, 감사의 경험과 삶을 나누고 싶음, 학생과 함께 하는 성장,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함의 총 11개 도출되었고, 이에 따른 의미단위는 임용 전 기대와 실제 교직 간 괴리를 경험함, 학생의 문제행동에 참지 못하고 화를 내며 분노함, 동료 교사와 스트레스를 공유하며 공감과 지지를얻음, 학생의 긍정적 변화를 발견할 때 보람과 성취감을 느낌 등 총 37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신규교사들이 교직적응 과정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성장 과정을 현상학적으로 분석하여 살펴봄으로써 지금까지 교사의 교직적응을 기능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교직적응 과정에서의 심리적 적응과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사 연구를 위한 바탕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