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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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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영 (서울도림초등학교) 백재연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7 - 23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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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 음악 교과서의 제재 평가 문항을 영역별로 나누어분류하여 평가 문항이 영역별로 고르게 분포하는지를 확인하고, 평가 주체에 따른 평가 문항 구성 방식을 분석하여 다양한 평가 주체를 사용하는지를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출판된 5~6학년 음악 교과서 8개 중 모든 제재마다 평가 문항이 포함된 6종의 교과서이다. 음악 교과서의 제재 평가 문항을 평가 영역의 경우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으로 나누었고, 평가주체의 경우 자기 평가, 상호 평가, 교사 평가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평가 영역별로 분류했을 때 심동적 영역의 평가 문항이 가장 많았으며,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평가 문항은 양적으로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영역별 문항이 고르게 분포된 교과서는 C, D, E 교과서이다. 평가 주체별로 분류했을 때 6개 중 5개 교과서가 자기 평가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다양한평가 주체를 고르게 사용한 교과서는 D와 E이다. 제재 평가 문항 구성 방식은 평가 주체별로 다르다. 교사 평가는 실기 평가, 구술 평가, 지필 평가, 보고서의 방식을 사용해 구성되었다. 지필 평가는 선택형, 구성형, 실음 지필형의 3가지 방식이 사용되었다. 자기 평가는 평정척도와 자기보고식 설문지의방식을 사용했다. 자기보고식 설문지는 정의적 영역만을 다루며 구성형 양식으로 작성되었다. 상호 평가는 평정척도와 구술 평가, 실기 평가의 방식을 사용하였다. 평정척도를 사용한 상호 평가는 자기 평가와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의 경우 주로 평정척도법이 사용되었다. 서술 방식은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한 제재에 교육과정 영역이 1개 포함되어 있는지, 2개 이상 포함되어 있는지와 평가 문항이 1개인지 2개 이상인지에 따라 구분된다. 이때 문항의 서술 방식에 따라 총괄적 루브릭과 분석적 루브릭이 모두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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