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승희 (서일대학교) 임명희 (동남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5 - 85 (21page)
DOI
10.21213/kjcec.2020.20.4.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아개념, 학습동기, 학습기술, 자기조절 학습전략의 국내외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대학생의 전공적응학습 역량강화를 위하여 기초학습능력을 자아개념, 학습동기, 학습기술, 자기조절 학습전략의 4요인을 측정하는 자가 평정식 기초학습능력 평가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기초학습능력 평가척도는 4영역과 영역의 하위 8개 수준에 기초하여 연구자들이 개발한 200문항들로 구성하였다. 내용타당도를 위하여 교육학 전문가와 심리학 전문가들과 각 문항의 이론적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표본대상학생이 아닌 다른 전문대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각각 20명 총 60명의 학생에게 설문지를 의뢰하여 예비적으로 평가해 보도록 한 후, 교육학 전문가 · 심리학 전문가 · 현장 전문가 및 본 연구자들과 협의하여 난해한 문항, 예상하지 못하였던 문제점이 발생하는 문항, 애매모호한 문항 등을 빼거나 수정하였다. 또한 문항의 변별도를 산출하여 문항변별도가 낮은 문항은 제외하였다. 평가문항의 수정 · 보완작업을 거쳐 일차적으로 선정된 121문항에 대한 평가 문항의 양호도, 신뢰도, 타당도 검증을 통하여 83문항으로 개발되었다. 이 평가척도는 기초학습능력의 각 영역별로 자아개념 16문항, 학습동기 22문항, 학습기술 22문항, 자기조절 학습전략 23문항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기초학습능력 평가척도의 표준화를 위해서는 서울특별시, 광역시와 중소도시에 있는 5개 대학교에서 표집 된 1, 2학년 6,0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실제 분석 3,948명의 자료 사용) 평가문항의 양호도, 신뢰도,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평가척도는 표준화를 위하여 전국 규준이 원점수와 표준점수로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초학습능력의 개념 및 구성요소
Ⅲ. 전공적응학습 역량강화를 위한 기초학습능력 평가척도 개발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