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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민 (서울교육대학교) 권지은 (미네소타대학교) 이영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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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제는 “수능점수만으로 평가할 수 없었던 잠재능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하여 각 대학의 인재상이나 모집단위 특성에 맞는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며 2007년 시범적으로 시작되어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되었다. 교사를 배출하는 교육대학에서의 인재선발은미래의 학생들에게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로 서류와 면접을 통해 잠재성과 인.적성을파악하는 일이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입학사정관제는 노동집약적 과정으로 많은 비용이 발생할 뿐 아니라, 교사로서 적합하지 않은 인성이나 적성을 가진 사례들이 대학입학 후나 교단에진출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또한 입학사정관제의 편향성도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입학사정 프로세스에서의 AI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기업체의 인재채용 과정에서의 AI활용 방법과 사례들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대학 입학사정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보았다. AI활용 입학사정의 목적은 객관성과 공정성의 강화를 기본 건으로 하되, 궁극적으로는 고급인력 노동의 낭비를 줄이고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한편,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함이 되어야할 것이다. 따라서 몇 가지 위험성이 있음에도 비용의 절감과 더욱 공정한 평가를 위해 대학입학사정프로세스에서의 AI활용은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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