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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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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윤자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박지희 (국립창원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팀장) 안성식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취업진로학회 취업진로연구 취업진로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73 - 9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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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정보화와 글로벌화로 인해 지식과 정보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이것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기업에서도 창의적인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양한 채용 프로세스를 도입하듯이 대학에서도 리더십과 도덕성,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등의 다양한 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선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입학사정관제는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비중을 강조하면서 정량적인 전형요소 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측면까지 고려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본 연구는 첫째, 입학사정관제 전형 입학생의 전반적인 대학생활 의식 및 실태를 파악하며 둘째,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통해 입학사정관제 전형 입학생의 건강한 대학생활 지원 방안을 위한 세부적인 항목을 비교 탐색하고 셋째, 입학사정관제 전형 입학생의 역량 강화 전략 및 안정적인 제도화를 위한 제안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IPA분석 결과, 소프트웨어적 특성, 교수(교?강사), 교육, 하드웨어적 특성, 물리적 환경 순으로 중요하게 여겨졌으며, 만족도의 경우 소프트웨어적 특성, 하드웨어적 특성, 물리적 환경, 교수(교?강사), 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수(교?강사), 교육영역이 중요도는 높은 반면,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 교수(교?강사)의 경우 강의 전달의 효율성이 적극 보강해야 하는 영역으로 나타났으며 면담태도, 면담의 개방성은 재검토 하는 영역에 해당되었다. 교육의 경우 수업선택의 다양성이 적극 보강해야 하는 영역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인원의 적절성은 재검토 하는 영역으로 나타나 그에 따른 지원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결론에서는 입학사정관제 전형 입학생들의 대학생활 지원방안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과 전략들이 개선방안으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첫째, 입학사정관제 전형 입학생의 실태를 통한 특성 및 강점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둘째, 입학사정관제 전형 입학생의 맞춤형 대학생활 지원프로그램 및 지원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입학사정관제 전형 입학생을 위한 제반 교육적 효과 예측 및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넷째, 입학사정관제의 바람직한 활성화 방안 및 향후 잠재력이 우수한 학생 선발을 통해 대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시안적 모델 개발을 조력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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