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관희 (서울교육대학교)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1 - 1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국어 문법에 기반한 초등 교과 통합 교육의 가능성으로서, 수학과와 과학과의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국어 교과의 범교과적 도구성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또한, 언어적 요소에 대한 문법적 이해가 수학과 과학 교과의 고유한 사고 및 지식 구성 방식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타진하였다. 먼저 문법 영역의 도구성을 ‘교과 보편성’과 ‘교과 특수성’으로 구분하여 조망하였다. 그리고 수학과 과학 교과에서 문법 기반 교과 통합의 방향성이 드러난 구체적 사례를 조사하였다. 수학 교과에서문장제로 표현된 수학적 과제를 언어적으로 재표상하는 과정에서 체계기능언어학의 명사화가 학습자들의 수학적 대상화를 도울 수 있는 중요한 언어적 요소임을 밝혔다. 또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설명 텍스트를 문법적 시각에서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 학습자의 과학 지식 구성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언어 형식을 의도적으로 노출할 필요가 있음을 모색하였다. 본고에서 제안한 ‘문법 기반 통합 교육’의 관점에 근거하여 국어 교과와 타 교과 간의 다양한 통합 교육의 방안이 다층적으로 전개되어야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