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영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7 - 11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에서 처음 도입된 초등학교 1-2학년군의 통합교과가 직면한 과제를 고찰하여 통합교과가 해결하고 지향해야 할 바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 통합교과의 특징을 검토하고, 제기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한 후,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통합교과의 방향성을 제언하였다. 연구 결과, 특수교육 통합교과는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규정, 통합교과의 성격 규정, 생활 주제의 적절성, 통합교과에 관한 공감대 형성, 내용으로서 주제의 적절성,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안 등의 여섯 가지의 과제가 제기되었다. 해결 방안으로는 첫째, 통합교과의 성격과 정체성에 관한 공감대 형성과 합의, 둘째, 타당한 통합교과 주제의 도출과 선정, 셋째, 기능적 교육과정을 넘어서는 생활 주제가 지향하는 가치와 탈학문적 통합교과에 관한 공감대 형성, 넷째, 학생의 인지적 특성과 학습 수준을 고려한 교수ㆍ학습 방법의 개발, 다섯째, 학생의 삶에서 실질적 성장과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 등 다섯 가지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