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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원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6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9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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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린드벡의 종교와 종교 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이 일반적인 배타주의나 독립주의와 같이 진정한 종교 간의 대화 가능성을 차단하는 이론이 아니라 체계 내적 충실성에 기반한 개방성을 통해 각 종교 전통의 정체성을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실질적으로 종교 간의 대화에 참여할 가능성을 여는 이론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린드벡의종교 이론은 문화-언어적 접근에서의 진리 이론에 기반해 있다. 그는범주적(categorial) 진리와 체계 내적(intrasystematic) 진리가 존재론적인 진리와 언어적이고 실천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았으며, 이에 기초하여 종교를 문화나 언어와 같이 신자들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신자들이 실재를 해석하게 해 주는 틀(framework) 혹은 구조(structure)로 설명하였다. 린드벡은 이 관점을 텍스트 내재성(intratextuality)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는데, 이 텍스트 내재성은 체계내부적으로는 경전이제공하는 세계관에 대한 실천적 충실성으로 발현되고 외부적으로는세계를 동화하는 힘(assimilative power)이라는 형태로 드러난다. 이 동화하는 힘은 종교 일반을 관통하는 경험이나 보편적 진리를 전제하지않고 각 종교 전통의 체계 내부적인 규칙에 충실하므로 포괄주의나 다원주의에 빠지지 않으면서도 임시방편적이면서 실천적인 종교 간의 대화가 가능하게 하는 토대가 될 수 있다. 이는 동시에 문화-언어적 종교 이해가 배타적인 성격을 띠면서도 폭력적이지 않은 개방성을 가질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러한 린드벡의 제안은 종교 간의 대화를 위한하나의 실천적 대안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한국교회에 현실적으로 적합한 종교 이론 혹은 종교 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이 될 수 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린드벡의 이론이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와 같은 모델에 기초하여 형성되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를보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적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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