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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희 (경기대학교 글로벌파인아트학과)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50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01 - 3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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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樹話) 김 환기(金煥基,1913-1974)는 현대추상회화의 선구자이다. 뉴욕시대(1963-1974)의 전면점화 시리즈는 수화 예술세계의 절정이라 생각하며 현재까지 인정받고 있다. 이에 수화의 뉴욕시대 전면점화가 어떠한 단계를 거쳐 완성 되었는지, 과거 작품에서부터 어떠한 전환과정을 지나 추상미술의 정수가 되었는지 연구해 보고자 한다. 김 환기 는 일본 유학 후 입체주의와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아 구상주의 적 추상작업을 시도하였고, 해방 후 에는 전통미에 관심을 가지고 대상의 이미지를 재해석, 고도의 양식화 된 조형 세계를 창조하였다. 그 후 작업의 변화를 거치면서 1963년 뉴욕에 이주한 후 구체적인 형상을 버리고 1970년부터 1974년까지 밑칠 없는 코튼캔버스에 번짐 효과 가 나타나는 점을 찍는 것이 특징인 ‘전면점화’의 양식이 나타난다. 김 환기 작품세계의 양식상의 변천 과정에 초점을 맞춤으로, 매 시기 마다 대표적 작품들을 찾아 이미지를 제시하고 그 스타일과 구조로 세밀하게 분석하여 해당 작품의 전후에 등장하는 작품들과의 형식적 연관성을 밝히는 내재적 분석을 주된 연구방법으로 취하며 작품형식이 큰 폭으로 바뀌는 경우에는 당시 시대적 상황 또는 미술사적 배경과 작가가 처했던 여러 상황 을 파악하여 변화의 원인을 추론하고, 그 의미를 찾는 연구방법을 모색하여 김 환기의 독창적인 예술세계가 입체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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