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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관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 - 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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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북한 교육 제도를 검토하고 이에 따라 국어 교육의 변화 양상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의 교육 제도는 학제의 변화에 따라서 크게 다섯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유치원-인민학교-초급중학교-고급중학교 순서로 교육 기간을 기준으로 살피면 다음과 같다. 1기 도입기(1946~1953)는 1-5-3-3, 2기 건업기(1953~1966)는 3-4-3-3, 3기 조성기(1966~1972)는 3-4-5, 4기 심화기(1972~2013)는 2-4-6, 5기 완성기(2013~현재)는 2-5-3-3이다. 3기와 4기는 각각 ‘중학교’ 5년, ‘고등중학교’ 6년으로 초급과 고급 중학교가 통합되어 있다. 북한의 국어 교육 변화도 교육 제도와 맞물려서 살펴볼 수 있다. 인민학교는 1기에 전체 교과 가운데 국어과가 38.9~36.0%를 차지할 정도로 강조되었으며, 중등학교는 15.1~15.0% 정도를 차지했다. 2기에는 인민학교가 50.5~47.6%, 중등학교는 20.7~16.6% 정도로 강조되었다. 3기에는 자료의 부족으로 확인할 수가 없다. 1980년대 이후인 4기에는 인민학교가 33.1~29.0%, 중등학교는 12.1~11.6% 정도 국어과가 차지하고 있다. 5기인 현행 2013년 교육강령에 따른 시기에는 소학교가 27.5%, 중등학교는 국어과가 10.8%를 차지한다. 북한 국어 교육의 중요도는 초기에는 무척 높았지만 점점 그 정도가 낮아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런 현상은 인민학교보다 과목 숫자가 훨씬 많은 중등학교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보다 많은 북한의 교육 제도 및 국어 교육 상황을 알 수 있는 관련 자료가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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