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경심 (서울예술대학교) 김지윤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이상록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최윤슬 (한양대학교) 강경희 (Yuhan-Kimberly) 신경아 (한양대학교 창의성과인터랙션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9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공공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연구의 동향과 특성을 살펴보기위해 2008년부터 2018년까지 10년에 걸쳐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분석했다. 총 6개의 주요 학술지에 게재된 66편의논문이 분석되었으며, 학술지별, 연구영역, 연구주제, 연구 시기, 연구방법, 연구자 특성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공공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관한 연구는 주로 건강 이슈를 중심으로 하는 헬스커뮤니케이션 영역에 편중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PR학 분야의 학자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개인의 행동변화를 목표로 하여 수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거나 메시지나 캠페인 전략에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분석하는 상호작용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방법론적인 측면에서도 메시지나 전략적 특성에 따른효과를 검증하는 차원의 실험/유사실험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그 뒤를 이어 서베이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 이론적 측면에서는 사회심리학 분야의 이론들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프레이밍 이론, 제3자효과, 건강신념모형, 해석수준이론 등이 상대적으로 많이 활용되었다. 한편, 공공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연구는 2인 공동 연구의 비중이 가장높게 나타났으며, 주로 학계에 소속된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학제 간 또는 산학 연계를 통한 연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