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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영 (한양대학교) 한미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76 - 114 (39page)
DOI
10.16914/kjapr.2020.22.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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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스타트업 기업에 종사하는 조직원(n = 315)을 대상으로 사내커뮤니케이션과 사회적 자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자본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2019년 7월 1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개념인 사내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의 가치관 공유를 위한 사내커뮤니케이션, 명확한 업무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등의 3요인으로 구성하였고, 사회적 자본의 경우 구조적 차원, 관계적 차원, 그리고 인지적 차원으로 개념화하였다. 먼저 사내커뮤니케이션 변인과 사회적 자본변인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명확한 업무커뮤니케이션과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이 사회적 자본의 구조적 차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치관 공유를 위한 사내커뮤니케이션과 명확한 업무커뮤니케이션이 사회적 자본의 관계적 차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치관 공유를 위한 사내커뮤니케이션과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은 사회적 자본의 인지적 차원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사회적 자본과 경영성과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사회적 자본의 구조적 차원과 관계적 차원이 재무적 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적 차원과 인지적 차원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표 7〉), 구조적 차원의 경우 명확한 업무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캠페인과 재무적 성과, 그리고 관계적 차원은 가치관 공유 사내커뮤니케이션, 명확한 업무커뮤니케션과 재무적 성과변인 간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인지적 차원은 가치관 공유 사내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캠페인과 재무적 성과변인 간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사내커뮤니케이션과 비재무적 성과 간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관계적 차원의 경우, 가치관 공유 사내커뮤니케이션, 명확한 업무커뮤니케이션과 비재무적 성과인식의 관계에 매개효과를 보였고 인지적 차원은 가치관 공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캠페인과 비재무적 성과변인 간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이를 통해 사회적 자본의 각 구성차원이 사내커뮤니케이션과 경영성과를 연결되는데 있어 중요한 매개적 역할을 담당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문헌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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