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애 (창신대학교) 이오복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3 - 5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베트남 유학생들의 학업 경험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질적 자료 수집을 위해 경남 소재 C대학교 사회복지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베트남 유학생 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는 학업경험에 대한 의미로 <친숙한 기회의 땅, 한국행>, <정복할 수 없는 산, 학업>, <학교 밖 사회복지세계>, <베트남에서는 분명할 블루오션(blue ocean), 사회복지사>가 도출되었다. 베트남 유학생들은 자국에 좋은 이미지로 알려져 한국을 유학지로 선택하였으며, 학업경험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한국어 구사가 능숙하지 못하다는 것이었다. 강의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과제 수행 등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졸업을 위해 이수해야 하는 학점뿐만 아니라 졸업인증에 필요한 각종 비교과 활동에 대한 정보 획득도 어려웠다. 그러나 한국에 거주하면서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사회복지제도와 현장실습이 사회복지학문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졸업 후 가능하다면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로 취업하기를 원하였다. 미래 베트남으로 돌아가 사회복지분야의 선도적인 역할을 희망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 차원의 유학생 관리 전략 및 사회복지학 교육측면에서의 실천적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