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소원 (전북대학교) 김서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7집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03 - 335 (33page)
DOI
10.18859/ssrr.2021.2.37.1.3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로 전공을 바꾼 유학생들의 진로발달 경험을 내러티브 탐구에 기반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landinnin과 Connelly(2000)가 제안한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연구했으며, 전공을 변경하여 국내 사회복지학과 대학원에 진학한 유학생 4명과 온 · 오프라인의 다원적 방식으로 심도 있게 소통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 면담자료는 시간성, 장소, 사회성의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하였고, 개별적 경험의 맥락과 공통적인 특성의 내러티브가 서로 어우러져 드러날 수 있게 탐험했다. 분석에 따르면, 연구참여자들은 사회복지라는 낯선 분야에 진입하여 각자의 삶의 맥락 아래에서 여러 가지 부적응을 경험하였으나, 동시에 한국 유학의 의미와 사회복지학 전공의 가치를 느끼며 계속해서 진로를 계발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더하여, 이들은 사회복지를 공부함으로써 자기 성장을 확신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전공 변경에 따른 진로 성숙을 도전의 기회로 여기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사회복지로 전공을 바꾼 유학생들의 진로발달을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 대책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05-001556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