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정 (한일장신대학교) 김형관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3 - 10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로 인해 발생되는 스트레스가 아동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하는 데에 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첫째, 코로나 19로 인해 발생되는 스트레스 양상을 확인한다. 둘째, 스트레스 정도에 따라 아동발달 수준을 확인한다. 셋째, 코로나 19 스트레스가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파악한다. 이를 위해 N 지역 아동 167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분석방법은 SPSS 22.0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코로나 19 스트레스 양상으로는 개인적 요인으로 친구를 만나지 못함과 외출 제한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으며, 가족 요인으로는 부모님의 불화에 따른 스트레스가 높았으며, 학교 스트레스는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코로나 19 스트레스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심리정서 및 학업 발달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19 스트레스는 우울과 공격성을 높이며, 스마트폰 의존율을 증가 시키고 학업성취 역량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결론 부분에서는 코로나 19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건강한 발달을 돕기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