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진희 (숭실사이버대학교) 이유경 (숭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59 - 177 (19page)
DOI
https://doi.org/10.35881/HLER.2022.15.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변화와 문제를 분석하여 청소년의 인권보호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이 경험하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과 가족관계, 학업스트레스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참여자는 경기도와 충청도에 거주하는 청소년 1,878명이었으며, 연구는 2021년 7월 1일부터 2021년 10월 30일까지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과 학업스트레스에서 남녀 간 평균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과 가족관계를 학업 스트레스가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은 학업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회귀식에서 학업스트레스가 가족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이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학업스트레스가 투입되면서 감소하여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언 및 의의와 한계, 후속연구를 위한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