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인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3 - 23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수자가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 직면했던 문제를 해결한 경험적인 과정을 반성적으로 성찰함으로써 수업의 본질에 따른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루어지는 수업은 C 대학교에서 강사로 임용된 연구자가 2020년 1학기에 온라인 수업으로 운영한 교직과목에 해당한다. 연구자는 온라인 수업을 진행한 경험이 전혀 없었으며,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별도의 훈련 과정 없이 수업을 준비해야 했다. 전 세계적으로 발생한 전염병인 코로나19의 국내 확산으로 유례없이 진행된 온라인 수업에서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학생들의 참여를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을 시도했다. 이례적으로 진행된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자의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온라인 수업 운영 과정을 통해 교수자의 역할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과 교수자 간 소통과 학생 참여 증진을 위한 대학 수업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