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주희 (성균관대학교) 안현정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기술경영 기술경영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3 - 15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원예술분야의 발달과 함께 요구되는 융합수업의 한 모델로서 음악과 미술을 연계한 효율적인 융합 교양과목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복합 예술적 성격에 관한 수업방향은 대학수업 현장에서 그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교양과목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 수업 방향이나 지도 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시도가 행해지기 어려운 현실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음악미술의 감상체험 및 소통학습을 통해 단선적 감상수업을 탈피한 융합교육의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창의융합연구의 이론적 당위성을 밝힌 후, 연구방법으로 서울소재 대학에서 행해지고 있는 음악, 미술 교양과목을 분석하여 단선적이고 획일적인 감상교육의 한계점에서 벗어나 심미적?통합적 사고를 돕는 창의적 교과 유형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융합수업의 형태는 감상-토론-발표-평가 등의 수업설계를 통해 비평적 감상체험을 강조하고, 비평적 평가지 작성 방안을 수업설계 및 평가에 제시하였다. 이는 학령인구 감소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대학이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사회 교육(평생교육원)의 프로그램에까지 방법론을 적용시킬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학습자들은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문화예술을 이해하고 확장된 창의성을 통해 예술체험에 대한 폭넓은 가능성을 개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