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숙 (이화여자대학교) 이종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지 제56권 제5호(통권 제206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551 - 56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학교에 진행되고 있는 커뮤니티 매핑 활용 교육의 특징을 이해하고, 커뮤니티 매핑 활용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 매핑 센터를 통해 진행된 28편의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초중등학교에서 진행된 커뮤니티 매핑은 안전/유해시설과 같은 일부 선호되는 주제들이 있지만 장애인 접근성, 관광자원, 흡연예방, 마을정보 등 지역사회의 이슈 및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들과 연결되었다. 총 7개의 유형으로 분류될 만큼 커뮤니티 매핑을 구성하는 학생활동 요소와 단계도 다양하게 관찰되었다. 교사들의 커뮤니티 매핑 활용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높았으며, 커뮤니티 매핑의 참여가 학생들의 공간정보기술에 대한 이해, 지역과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여준다고 평가했다. 학교교육에서 커뮤니티 매핑이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교육적 효과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설계와 실천의 과정에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학교 밖의 다양한 주체들과 협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하나의 흥미로운 이벤트로 여겨지던 커뮤니티 매핑을 교수・학습전략의 측면에서 해석하고 있으며, 초중등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커뮤니티 매핑 활동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981-002165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