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정범 (충청남도교육청연구정보원) 박정호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825 - 1,832 (8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네스코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ESD)의 하나의 영역으로 환경을 설정하고 학교교육 차원에서 운영이 되길 권고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플라스틱 소비량이 급증하면서 해양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탐지·수거·처리 프로젝트가 수행되고 있다. 한편 4차산업혁명의 급격한 도래와 함께 인공지능교육의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최근의 교육 이슈인 환경교육과 인공지능교육의 공통 주제이며, 현실적인 문제인 해양 쓰레기 처리를 학생 발달단계에 부합하는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타당성 검증에는 Lawshe(1975)의 내용타당도 비율(Content Validity Ratio: CVR) 계산 공식을 활용하였다. 검증결과 전체 프로그램 모두 개발 취지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이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하여 효과성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한 해안 쓰레기 처리 프로젝트 개발
Ⅳ. 프로그램 타당성 검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4-000045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