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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해원 (이화여자대학교) 김수정 (충남대학교) 김은영 (고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1 - 7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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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족을 규범적으로 정의하기보다는 동사적인 ‘행함’(doing)과 ‘시연하기’(displaying)의 결과로 설명하는 ‘가족실천’과 ‘가족시연’의 개념을 미디어 문화연구에 접합하여, 미디어를 통한 가족시연의 실천과 그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족과 연관된 주제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다양한 가족원 창작자들과의 심층인터뷰를 수행하고, 유튜브 영상 및 댓글 내용을 함께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이들 1인미디어 창작자들은 ‘가족의 일상’을 동영상을 통해 시연함으로써 ‘가족 되기’의 행위와 가족으로서 사회적으로 인정받기의 이중의 실천을 수행한다. 둘째, 미디어를 통한 가족 시연과 1인 발화를 통해 다양한 가족 창작자들은 자신들을 향한 사회적 고정관념 및 편견에 맞서고, 동시에 새로운 가족 실천을 제시함으로써 기존의 가족개념을 넓히고 있었다. 셋째, 이들 창작자 자신들은 미디어 이용자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성찰이 깊어지고 다양한 가족에 관한 인식 전환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주체적으로 경험하고 있었다. 더불어, 이들 창작자들은 미디어 시청자들의 댓글과 질의응답, 이메일에 성실히 답하며, 가족시연에 대해 미디어 이용자들의 지지와 공감을 일으키며 시청자들에게 기존 인식의 변화 가능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가족실천이자 가족시연의 장으로서 1인미디어의 역할을 재설정함으로써 가족의 개념을 가족 구성원들의 실천이라는 개념으로 확장하고, 그 실천의 양상을 미디어를 통한 기존 담론과의 경합 및 주체의 변화로 조명했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연구참여자
4. ‘가족의 일상’을 가족시연하기
5. 세상의 편견에 맞서기와 새로운 가족실천
6. 가족시연을 통한 주체들의 성찰과 변화
7.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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