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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1 - 106 (26page)
DOI
10.18338/kojmee.2021..7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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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도덕과 수업 평가의 방향과 전개 방안을 탐색하였다. 먼저 고교학점제 도입과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가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증명하였는데, 특히 고교학점제에서의 평가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과정 중심 평가를 요청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고교학점제가 적용되는 도덕과 수업에서의 과정 중심 평가 패러다임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개될 수 있는지 그 양상을 탐색하였는데, 여기서는 형식적 그리고 교육 가치론적으로 교사별 평가가 요청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과정 중심 평가와 교사별 평가가 고교학점제 상황에서 하나의 맥락으로부터 파악됨을 증명하고, 결론적으로 도덕과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신뢰도 확보를 고려하여 도덕과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의 단위 수업 적용안을 두 가지 수준에서 상정하여 탐색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고교학점제 도입과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Ⅲ. 도덕과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 및 의미
Ⅳ. 도덕과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의 적용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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