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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가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33 - 158 (26page)
DOI
10.18338/kojmee.2021..73.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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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3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중·고등학교 도덕과 교과서 37권을 활용하여 도덕과 교과서가 아동·청소년과 이들의 권리를 어떻게 서술하며 교육과정 개정기에 따라 서술방식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교과서에 나타난 아동·청소년에 대한 관점, 아동·청소년의 권리 유형, 아동·청소년의 인권 문제의 공간적 배경을 중심으로 아동·청소년의 권리 관련 내용 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 아동·청소년에 대한 부정적 서술이 감소하고 아동·청소년을 보호의 대상으로 보는 내용이 등장하였다. 아동·청소년에 대한 서술의 관점은 온정주의적 관점과 권리적 관점이 혼재되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거 교과서에 비해 아동·청소년과 그들의 권리에 대한 내용이 증가하였으나 최근의 교과서에서도 주로 아동·청소년의 생존권과 보호권에 관련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어 발달권과 참여권에 관련된 내용은 거의 없었다. 셋째, 아동·청소년의 인권 문제가 언급되는 경우 국내 인권 문제는 거의 다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의 교과서에서는 북한을, 최근의 교과서에서는 주로 아프리카 국가 등 개발도상국을 배경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도덕과 교과서에서 아동·청소년에 대한 온정주의적 관점의 지양, 아동·청소년에게 보장되어야 하는 다양한 권리의 균형적 서술, 학생의 생활세계와 관련된 인권 사례의 제시가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권과 아동·청소년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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