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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출판부 신학정론 신학정론 제39권 제2호 (통권 제77집)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79 - 50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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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아시아의 수피즘(Sufism)은 그들 고유의 특징들을 가진 여러 수피 종단을 형성하여 중앙아시아의 정치, 사회, 문화에 영향을 주었다. 중앙아시아의 대표적 수피 종단 낙쉬반디야 종단(naqshbandiyah)을 비롯한 오늘날 활동하는 대부분의 수피 종단들이 중앙아시아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중앙아시아 수피즘의 특징들은 현실 문제 해결에 신비 체험적으로 접근하는 특징, 정통 이슬람에서는 허용하지 않는 노래와 춤을 신앙실천에 허용하는 특징, 신앙 공동체를 중심으로 사랑과 나눔을 강조하는 공동체적 특징, 절대적인 것을 상대화시키는 상대주의적인 사고 체계를 강조하며, 죽은 성인을 숭배하는 무덤 숭배 사상 등이 발견되고 있다.
중앙아시아 무슬림을 향한 선교적 접근을 위해 제안하기를, 첫째로 종교 정체성 연구의 필요성 인식, 둘째로는 선교사는 삶의 실체적이고 실천적 질문들에 대한 성경적 답변을 준비할 것, 셋째로 성경의 진리를 통한 진리대결(elentics) 방식의 접근, 그리고 선교지의 상황화 이슈에 대하여 비판적 상황화 (critical contextualization) 전략으로 접근해야 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들어가는 말
1. 민속 이슬람(folk Islam)과 수피즘(sufism) 이해
2. 중앙아시아 수피 종단
3. 중앙아시아 수피즘의 쇠락과 현재
4. 중앙아시아 수피즘의 특징
5. 선교를 위한 제언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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