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럽학회 유럽연구 유럽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19 - 34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노르웨이의 북극 지역을 운항하는 선박에서 기인하는 주요 대기오염원들의 배출량으로 인한 영향을 파악해보고, 노르웨이의 선박 분야 주요 대기오염원 별 배출량 감축 정책의 발전과 정책상의 그 발전 제고 요인들을 분석, 논의하는 데 주요 목적을 둔다. 노르웨이의 북극 지역들이 접하고 있는 노르웨이해와 바렌츠해는 북극권 운항 선박들이 가장 많이 운항하는 항로들이 밀집된 곳이다. 이러한 배경은 노르웨이 정부의 자국의 북극 지역 선박에서 기인하는 주요 대기오염원들의 배출량 감축 정책 마련을 위한 노력을 이해하게 한다. 노르웨이의 ‘녹색 선박 정부 행동 계획’에서는 선박 분야 주요 대기오염원 별 조치 시행을 촉구하고 있다.
노르웨이는 선박 분야 주요 대기오염원 중의 하나인 질소산화물의 배출량 감축을 위해서 질소산화물 협약에 의거 질소산화물 기금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질소산화물 최대 허용치 목표 설정에 있어 재협상 가능이라는 유연성을 부과하고 있어 그 목표 설정의 초기 단계에서의 의무화를 통해 그 감축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황산화물 배출량 감축에 있어서는 ‘북극 해역 운항 선박 안전 조치 규정’을 시행하고 있다. 그렇지만 선박 사용 연료 내 황함유량의 제한 규정 내용이 더 강화되기 위해서는 선박의 속도, 운송모드, 연료의 등급 별 연소율, 그리고 선적용량을 고려한 황산화물 배출량 산정방법론이 추가된 가이던스를 마련하여 구체성을 강화해야 한다.
노르웨이 정부의 액화천연가스와 액화석유가스 사용 내항 선박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탄소세 면제 대상도 외항 선박에도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기 선박 또는 전기 하이브리드 선박 등의 저탄소 배출 선박들로 그 적용 대상 역시 확대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노르웨이 정부는 북극 지역 항해 선박들의 대기오염원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그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북극 지역의 항로 중요성과 선박들의 운항 증가가 예상되며 북극 지역 항해 선박들로부터 배출되는 대기오염원들의 영향이 향후에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그 대응책 마련을 위한 노르웨이 북극 지역 선박 분야의 대기오염원 별 배출량 감축 정책 발전과 발전을 위한 제고 요인들은 한국 정부에도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노르웨이의 북극 지역과 선박 분야 대기오염원
Ⅲ. 노르웨이의 북극 전략과 선박 분야 대기오염원 배출량 감축정책 발전
Ⅳ. 주요 대기오염원 별 배출량 감축 주요 정책 시행
Ⅴ. 주요 대기오염원 별 정책상의 발전 제고 요인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0-000043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