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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복 (자본시장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금융소비자학회 금융소비자연구 금융소비자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 - 5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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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1년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와 2020년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를 비교함으로써 2020년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의 교훈을 도출하고 금융소비자 보호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두 사태를 비교한 결과, 산업육성 목적의 규제완화, 일부 금융회사의 규제완화 악용, 사전감독과 초기대응 미흡, 대규모의 금융소비자 피해라는 측면에서 두 사태의 원인과 결과가 동일한 것으로 발견된다. 이는 2011년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의 근본적인 발생 원인이었던 금융감독체계의 구조적 문제가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규모의 금융소비자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금융감독체계의 구조적 문제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산업육성 목적의 규제완화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고, 금융당국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며, 시장규율의 실질적 작동을 위해 사후충당 방식의 투자자보상제도를 도입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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