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혜정 (건국대학교) 박진용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8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통업체의 PB를 중심으로 PB로고의 상・하 위치가 제품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유통업체 명성과 PB로고의 상・하 수직적 위치의 차이에 따라서 개념적 은유는 인지 프로세스로써 제품 평가에 영향을 준다. 이에 PB 상품기획자의 관점에서 개념적 은유를 활용하였다. 수직적 상황에서 기업명성이 높고, 낮은 유통업체의 PB 로고를 패키지의 상단과 하단에 각각 배치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성과는 호감도, 구매 의도, 그리고 추천 의도를 포함하였다. 먼저 유통업체의 기업명성과 제품유형별 인식에 따른 조작점검을 하였다. 다음으로 제품유형별 피실험자가 직관하는 성과 차이에 관하여 분석하였으며, 이에 대한 4개의 가설 및 검증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는 PB 로고의 상・하 위치에 따른 성과 차이 여부, 두 번째는 기업명성의 높음 또는 낮음, PB 로고의 상・하 위치에 따른 성과 차이 여부, 세 번째는 동일한 조건에서 제품유형으로 쾌락재 및 기능재에 따른 성과 차이 여부, 네 번째는 동일조건에서 저관여 제품 및 고관여 제품에 따라 나타나는 성과 차이 여부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는 패키지에 있어서 PB 로고가 상단일 경우 성과가 높은 편이었으며, 기업명성이 높고 PB 로고가 상단일 경우와 기업명성이 낮고 PB 로고가 하단일 경우에 성과가 크고 유의하였다. 실용재와 고관여 제품은 기업명성이 높고 PB 로고가 상단일 경우, 기업명성이 낮고 PB 로고가 하단일 경우 쾌락재와 저관여 제품의 성과가 크고 유의하였다. PB로고의 상・하 위치가 제품인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통업체 PB 상품기획에 마케팅 실무자와 디자이너가 개념적 은유의 활용을 통하여 패키지에 PB로고를 적절하게 배치한다면 높은 성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