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리 (한국외국어대학교) 채명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5 - 24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분야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그 중 위챗 페이는 중국에서 대표적인 모바일 결제서비스로서 중국의 핀테크 시장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리스크가 지각된 가치를 통해 위챗 페이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지각된 가치 수용 모델(VAM)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서 중국의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시장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위챗 페이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SPSS 23.0과 AMOS 23.0을 이용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리스크는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차원으로 구성된 지각된 가치의 경우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상황적 가치는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지적 가치, 사회적 가치는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의 학문적 시사점으로는 국제마케팅 분야의 연구자들에 의해 최근 관심 있게 연구되고 있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분야에서 VAM을 적용하여 사용자들의 다차원적인 지각된 가치에 초점을 두어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중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시장에서 각 기업들의 국제마케팅 관리자들이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시장진출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