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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부산외국어대학교) 정성광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3 - 12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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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교육이란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거나 운영하는 과정에 필요한 기술,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하여 혁신적 아이디어로 이루어진 제품을 개발하고, 창의적 회사를 운영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이다. 창업교육은 창의성과 혁신성을 지닌 기업가를 양성하고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기업가정신을 증대시킨다는 측면에서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 이러한 창업교육은 일반 교육기관 뿐 아니라 사회 진출하는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기관에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의 창업 교육에 있어 창업 역량과 그에 적합한 창업 교육방식에 대해 대응일치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한편, IT기술의 발달로 국가 간의 장벽이 무너지며 글로벌적인 기업이 필요함에 따라 본 연구는 대학기관 중 외국어 특성화 대학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외국어 특성화 대학의 경우 각 단과대학별 적성 및 강조되는 역량이 다를 것이라 예상하며 단과대학별 지각하는 창업역량과 적절한 창업 교육방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창업역량에 따른 창업교육의 대응일치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외국어 특성화 대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창업아이디어도출능력의 경우 팀프로젝트 교육 또는 동아리형 교육으로 실시할 경우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이디어타당성분석력의 경우 현장실습교육으로 실시할 경우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업PT능력의 경우 경진대회의 방식으로 실시할 경우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외국어특성화 대학생의 경우 단과대학에 따라 창업역량별 요구하는 창업교육방법에 대해서도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한편 연구결론에서는 본 연구결과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의 방향에 대해서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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